본문 바로가기

Together/그린 코엑스

[Green Coex Story] ③그린 시설로 미래 에너지 만들어요!


[Green Coex Story]그린 시설로 미래 에너지 만들어요!


코엑스 녹색경영 로드맵 5대 핵샘과제,
그 두번째 이야기는 
<Green Place : Green 환경개선 전략> 입니다.

대한민국 국민1인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OECD 가입국 평균을 상회합니다. 고효율 에너지소비 시스템이 시급히 정착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코엑스의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은 에너지 과다 소비 방식을 개선하려는 노력이기도 합니다. Green Place 코엑스, 그린 조명으로 바꾸고, 노후 설비를 교체하는 환경 개선, '쿨(Cool)코엑스'로 비상합니다.




빛의 연금술, LED 조명이 이끄는 시설 효율 개선

빛의 연금술로 평가받는 녹색기술이 있습니다. 오랜 생명력과 에너지절감 효과를 자랑하는 LED 조명은 코엑스가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시설효율개선에도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코엑스는 조명 등 총15만 9,234개 중 2010~2012년까지 2만 945개를 교체함으로써 연간 891tCO2를 절감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코엑스에서는 더 강하고 오래가는 첨단 LED 조명기술을 시험하는 다양한 테스트베드 활동이 진행중입니다.

<LED 조명 교체에 따른 절감 실적>


<LED 조명 향후 추진계획>




◎ 에너지절약형 설비로 시설 효율 개선


노후설비를 에너지절약형 설비로 교체하는 작업도 활발합니다. 설계단계부터 적용된 물리적 노후의 안전성 확보, 사회적 노후의 환경의식 고취, 경제적 노후의 에너지절감을 고려한 전문기관의 에너지 진단을 통해 노후설비교체를 통한 환경개선으로 5개년(2008년~2012년) 계획을 수립, 이를 완료하여 현재 운영 중이며 단계적으로 확대 개선할 계획입니다. 노후 공조기(143대), 콘벡터(1,069대), 열교환기, FAN 등 기계설비와 전기설비, 자동제어설비 등을 에너지절감 설비로 교체해 가스 10만 2,611Nm3/년, 전력 82만 3,171KWh/년을 줄여,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578TCO2 낮췄습니다.

<무역센터 시설개선에 따른 절감 실적>

<무역센터 시설개선 향후 추진계획>




미래 에너지를 만나다

미래전략형 에너지들을 실험하는 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코엑스는 태양광, 풍력, 수소연료전지발전등 다양한 대체에너지 테스트베드 활동을 통해 에너지절감효과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코엑스에서 태양광 발전, 풍력발전으로도 가동되는 자동판매기, 태양광으로 켜지는 가로등을 찾아보는 재미도 느껴보세요~^^

<대체에너지 개발에 따른 절감 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