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ing/코엑스 완전정복

코엑스 주변 가볼만한곳 도심 속 사찰 봉은사

코엑스 주변 가볼만한 곳 도심 속 사찰 봉은사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봉은사. 코엑스를 중심으로 봤을 때 코엑스 북쪽에 위치한 수도산 기슭에 있는 사찰입니다.

신라 원성왕 10년 연희국사가 창건한 사찰로 원래의 이름은 견성사 입니다.

선릉 자리에 있었던 것을 조선 명조 때 현재의 자리로 옮기면서 봉은사라고 불리기 시작 했습니다.

  

 

 

 

 

처음에 봉은사는 왕릉의 수호와 제례 담당이 주 역할이었으니 조선 후기에 이르러 일반 사찰로 커졌습니다.

상대적으로 한양 도심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어 왕릉 수호를 담당 하였고,

선종의 으뜸 사찰로 과거 제도 중 승과를 담당했던 점도 봉은사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기도 합니다.

 

조선 후기에는 영기스님께서 판전을 세우고 화엄경 81권을 판각해 판전을 세우고 화엄경 81권을 판각해 판전에 봉안했으며, 당시 대학자였던 김정희 선생이 봉은사에 머물며 말년의 추사체를 완성시키기도 하였습니다.

영암스님이 망실 위기에서 봉은사 도량의 땅을 한 평, 두 평 거두어 오늘날 2만평에 가까운 대도량을 자리 잡을 수 있었고 1939년 대 화재와 한국 전쟁 기간 중 2차례 대부분 전각을 소실하는 위기도 겪기도 했고

한국전쟁에서 입은 피해가 커 복구하는데 40여년의 시간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봉은사의 태왕루

대웅전과 마주하는 곳에 한 칸 아래 누각으로 세워져 있는 곳으로 법왕루란 말 그대로 해석하면 법의 왕

즉 부처님이 계시는 곳을 말합니다. 봉은사의 법왕루는 대법회가 있을 때 기도공간이 부족하는 경우 사용하고 있는 곳입니다.

 

 


 

 

 

 

봉은사의 삼층석탑

대웅전 앞에 있는 삼층 석탑으로 부처님 사리 1과가 모셔져 있는 곳입니다.

 

 

 

 

봉은사의 대웅전

1982년 새롭게 중창되었으며 법당 안에 2층 닫집을 짓고 중앙에는 석가모니 부처님을 주불로 모시고

좌우로는 아미타불과 약사여래 부처님 등 삼존불을 모셨으며 후탱불화는 삼여래회상도를 안치해있다고 합니다.

대웅전 어간문 오른쪽으로는 서울시 지방 문화재 76호로 지정된 고려시대 장흥사 동종이 있습니다.

 

 

 


 

봉은사의 영산전

석가모니 부처님을 주불로 모시고 좌우보처인 가섭존자와 아난존자의 양 옆으로 16아라한이 옹위하고 있으며

후불탱화와 16나한도, 신중탱화 등이 불화가 있는 곳입니다.

나한님을 모셨기 때문에 나한님의 영험을 입고자 하는 불자들의 기도 발원을 간절한 곳입니다.

 

 

 

 


봉은사의 미륵대불

1996년 완공된 미륵대불은 23m로 국내 최대의 크기의 부처님입니다.

미륵대불 앞에 위치한 미륵전은 법왕루를 새로 증축하면서 옛 법왕루 를 그 모습 그대로 옮긴 전각 입니다.

 

 


 

봉은사의 미륵전

미륵대불을 완공하고 예전의 법왕루 건물에 지어진 건물 입니다.

 

 

 


 

봉은사의 판전

판전은 비로자나부처님을 모시고 있으며 1855년 남호 영기 스님과

추사 김정희 선생이 뜻을 몽 판각한 화엄경 소초 81권을 안치하기 위하여 지어진 전각입니다

이후에 유마경, 한산시, 초바심, 자경문, 불족인 등을 더 판각하여 현재 3484점의 판본을 보관하고 있는 곳입니다.

판전은 봉은사에 있는 건물 중 가장 오래된 건물로 판전 편액은 추가 김정희 선생의 마지막 글씨라고 합니다.

 

 



봉은사에서 바라보는 코엑스의 모습.

화려한 조명이 있어 더욱 아름답게 보이는 코엑스 입니다.

 

코엑스에 방문 하신다면, 봉은사도 한번 방문해 보는건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