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ing/코엑스 완전정복

술의 종류 및 성공적인 창업 시작 정보

[술과 창업]

술의 종류 및 성공적인 창업 시작 정보

 


 

술. 이보다 더 짧으면서도 강렬한 단어가 있을까요? 술은 수천 년에 걸쳐 전해지는 인류의 역사와 문화 발전을 아우르는 대표적인 키워드 중 하나죠.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예로부터 굿이나 관혼상제와 같은 의례적 행사에 반드시 술을 사용해왔어요. 이외에도 일상을 살면서 마주하는 희로애락의 순간마다 술은 우리 곁에 있어준 반가운 친구 같은 존재예요.


그래서일까요? 현재 우리나라의 주류 산업은 규모나 내용 면에 있어 전 세계적으로 손꼽히는데요, 오늘은 우리나라 전통주를 포함해 우리 나라 사람들로부터 널리 사랑받는 다양한 술의 종류와 애주가와 프랜차이즈 창업을 꿈꾸는 분들이 살펴보면 좋을 <2014 프랜차이즈 서울>을 소개해드릴게요!

 

 

 

알고 보면 더 재미있는 우리나라 전통 술의 종류에 대해 소개할게요.

 

 

 

 

1. 탁주(濁酒)


빚어서 익은 술을 술체나 술자루 등의 여과기를 이용해 누룩과 밥알 등의 술 찌꺼기를 제거한 술. 대개 빛깔이 뿌옇거나 흐린 상태이며 '알코올 도수의 높고 낮음과 상관없이 술 빛깔이 흐리고 탁한 술'이라는 개념이에요. 막걸리를 포함하는 넓은 개념의 술로 감칠맛이 풍부하고 영양가가 높답니다.

 

 

2. 청주(淸酒)


익은 술을 술체나 술자루를이용해 일체의 고형분이 남지 않게 여과한 술로 탁주에 비해 술의 빛깔이 맑고 깨끗한 술을 의미해요. 탁주가 신분의 고저에 상관없이 널리 사랑받은 술이라면 청주는 특히 귀하게 여겨 제사 등의 통과 의례를 비롯한 의식에 널리 쓰였답니다. 이 청주는 우리 가양주와 전통주의 근간을 이루는 술로 종류도 수백 가지에 이르러요.

 

 

 

재료에 따라 전통 술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한산 소곡주(小麯酒) :  찌는 무리떡의 한 가지인 백설기를 지어서 빚는 술


김천 과하주(過夏酒) :  치는 떡인 인절미를 만들어서 빚는 술의 하나


이화주(梨花酒) : 삶는 떡인 구멍떡으로 빚는 술


하향주(荷香酒) : 삶는 떡의 한 가지인 물송편으로 빚는 전통 청주


부의주(浮蟻酒) : 는 고두밥을 지어서 한번 빚는 청주로 흔히 ‘동동주’로 알려진 술


동정춘(洞庭春) :  찌고 친 다음에 다시 빚어서 찌는 개떡으로 빚는 술

 

 

 

전 세계에 다양한 술의 종류가 있죠!?

 

 

 

 

 

- 브랜디

과실을 원료로 하여 빚어 낸 술을 증류하여 나무통에 오래 저장하였다가 만든 술이에요.


- 위스키

곡류를 대맥 맥아로 당화(糖化)하여 발효시켜 당을 알코올로 바꾼 다음, 증류해서 나무 통에서 숙성시킨 것을 풍미의 기본으로 삼는 술이에요.


- 리큐르

소화 촉진의 약효를 위에 제조된 술로 여러 가지 초근목피의 약효를 추출, 혹은 증류하는 방법으로 만들어낸 술. 증류주에 약초, 향초, 과일, 종자류 따위의 식물성 물질을 넣어서 향과 색을 얻은 다음 설탕이나 벌꿀을 첨가하여 달콤하게 만든 술로 아름다운 빛깔, 짙은 향기, 달콤한 맛을 지닌 여성 취향의 술이에요.

 

- 럼

사탕수수에서 설탕을 만들고 남은 나머지인 당밀을 발효시켜 당을 알코올로 바꾸고 이것을 증류하여 만든 술로 16세기경 서인도 제도에서 제조되기 시작했어요.


- 와인

와인이란 말은 넓은 의미로는 모든 과실주에 적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포도로 만든 술을 뜻해요.


- 진

주정에 두송이라는 수지가 풍부한 관목의 열매 따위로 향을 낸 술로, 무색투명의 상쾌함과 샤프한 맛이 특징이에요.


- 데킬라

연 재배되는 알로에를 주원료로 한 순 알칼리성 술로 멕시코의 고급 전통주랍니다.


- 맥주

기원전 4000년 메소포타미아 시대 당시 바빌로니아 인과 이집트 인이 제사의 제주용으로 사용했던 맥주는 독일을 비롯하여 체코슬로바키아, 덴마크, 네덜란드 등 동유럽 일대에서 현대의 맥주로 번성, 발전했어요. 호프가 들어가지 않은 것은 <에일>, 그리고 사용한 것을 비어(Beer)라고 한답니다.

 

 

 

 


 

이렇듯 술은 만드는 방법과 그 종류가 다양한 만큼 각기 다른 향기와 오묘한 매력을 지니고 있어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특히나 삼삼오오 모여서 술이나 맛난 음식을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그 덕분에 주류 산업과 외식업이 굉장히 활발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답니다.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 혹은 이에 관한 창업을 계획하시는 분들이라면 빼놓으면 안 될 행사가 있으니 바로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4 프랜차이즈 서울>, <2014 서울국제와인&주류박람회>, <2014 세계 전통주 페스티벌>이에요.

 

  

 

 

 

프렌차이즈 서울은 국내 유일의 창업 브랜드 페어로 2014년 4월 10일에서 12일까지 3일 동안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답니다. 외식과 도소매,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참가해 예비 창업자들에게 구체적인 창업 정보와 혜택을 제공하는 이번 전시회에는 국내 유명 브랜드부터 맥도날드나 서브웨이 등의 글로벌 프랜차이즈까지 약 100여 개 업체가 참여할 예정이에요.

 

요식업이나 주류업 창업을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프랜차이즈 서울을 통해 자신의 비전과 경쟁력을 확인해보는 시간을 놓쳐서는 안 되겠죠?!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꾸욱~! 눌러주세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