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gether/그린 코엑스

[Green Coex Story] ④'3R 운동'으로 녹색생산성 높여요!


[Green Coex Story] ④'3R 운동'으로 녹색생산성 높여요!


코엑스 녹색경영 로드맵 5대 핵샘과제,
그 세번째 이야기는 
<3R : Reduce + Reuse + Recycle > 입니다.


더하기보다 빼기가 중요한 시대! 쓰레기를 뒤집으면 자원입니다.
탄소발자국 줄이기 운동을 아시나요? 소비를 통해 우리가 남기는 탄소의 흔적인 탄소발자국을 줄여나가는 캠페인입니다. 환경과 경제를 동시에 살리는 탄소다이어트인데, 아주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줄이고(reduce), 재사용하고(reuse), 재활용하는(recycle) 기술! 소비를 줄이고, 불가피하게 생기는 쓰레기는 최대한 재활용하는 것입니다. 무역센터서울은 폐기물 감축 5개년 계획과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노력 등으로 녹색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 코엑스의 탄소다이어트, 폐기물 감축 5개년 계획

무역센터서울은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폐기물 감축 5개년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2009년부터 5년간 쓰레기 배출량을 30% 낮추는 것이 목표입니다. 시행 첫해인 2009년 전시장, 사무실, 코엑스몰 등에서 배출되는 연간 폐기물 4,385톤 가운데 71%인 3,108톤을 재활용했습니다. 꽤 성공적인 결과입니다. 쓰레기 분리수거통을 늘리고, 분리수거 교육과 캠페인을 강화해 탄소다이어트 목표를 초과 달성할 계획입니다.

쓰레기 줄이기 분리수거


◎ 줄여요, 음식물 쓰레기


코엑스몰 등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는 연간 2,518톤, 하루 6.9톤에 달합니다. 무역센터서울은 식단 간소화, 자율배식 확대, 그린데이 운영, 탈수기 설치 등을 통해 음식물쓰레기를 30% 절감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수분 탈수기는 올해 40개소, 내년 20개소가 설치될 예정입니다. 생산과정을 제외하고 음식물쓰레기 1톤을 처리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340kg이니 탄소 배출량을 연간 86tCO2이나 줄일 수 있습니다. ‘코엑스몰 비누’도 있습니다. 몰에서 나오는 폐식용유를 분리수거해 만든 비누입니다. 폐식용유는 바이오에너지 대체제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몰 안에는 폐식용유 분리수거통이 5개소 설치되어 있습니다.

폐식용유 분리수거함 현수막 재활용 에코백 현수막 재활용 에코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