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ing/코엑스 다시보기

[2011 위조상품 비교전시회] 위조상품! 아는만큼 보입니다.


"위조상품! 아는만큼 보입니다"
2011 위조상품 비교전시회




여러분, 같은 모양을 한 가방과 악세서리 중 진짜와 가짜는 어느 쪽일까요? 


사진으로는 더욱 알아보기 힘드실 것 같은데요,
정답은 [가방과 악세서리 모두 위의 제품들이 진품, 아래는 위조상품] 입니다. 쉽게 구분이 되시나요? 
 
최근의 위조상품들은 일반인은 물론 전문가마저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위조상품의 폐해를 알리고 소비자의 피해를 방지하고자 '위조상품 비교전시회'가 열렸습니다. 흔히 짝퉁이라 불리우는 위조상품을 현명하게 가려낼 수 있는 방법. 궁금하지 않으세요?  


위조상품 팔지도, 사지도 말자!


우리나라로 반입되다 적발된 위조상품들입니다. 침대 매트리스 사이에 끼워져 있는 신발들 보이시나요? 위조 신발과 가방을 비롯해 의약품까지 밀수되고 있다는 충격적인 사실! 유럽 국가들에서는 위조상품의 제조자와 판매자 뿐 아니라 사용자 또한 처벌의 대상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관세청에서도 상표권자와 24시간 상시협조체제를 구축하는 등 위조상품에 대한 단속과 처벌을 점차 강화하고 있답니다. 위조상품의 판매와 구입이 소중한 지식재산권을 침해한다는 것을 알리는 것 또한 '위조상품 비교 전시회'의 목적이랍니다.

내가 먹고 입고 바른 것, 전부 위조상품이라고?


우리 아이들이 먹는 과자부터 의약품, 약재, 주류 등  먹거리에까지 위조상품이 파고들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최근 명품 가방이나 시계와 같은 고가 상품 뿐 아니라 식품류 등에서도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위조상품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위조상품 비교 전시회'에서는 다양한 제품군의 위조상품 식별법과 그 위험성을 알리고 있었습니다. 68개 업체, 총 2만여점의 위조상품이 진품과 비교 전시되고 있으니 직접 방문하셔서 좋은 정보 얻어가세요~ 


아는만큼 보인다!

"보고 또 봐도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
현명하게 위조상품을 구분하는 법.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제품별로 구분법이 다르지만 몇 가지 공통되는 Tip을 소개해드립니다!


간혹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 상품의 고유 로고를 살짝 변형하거나 브랜드 명을 정확하게 명시하지 않은 제품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제품 또한 위조상품일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제품별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해 제품 설명과 고유 로고 등을 꼼꼼하게 비교해 보는 것도 위조상품을 구분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꼭 기억해두세요!     

※ 최근 유행하고 있는 운동화의 위조상품 구별법




짝퉁의 재탄생

전시장 한켠에 자리한 <짝퉁 재활용 체험관>에서는 처치 곤란이었던 위조상품들이 놀라운 변신 중이었습니다.

                             <극빈국 어린이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리폼 중인 위조 운동화 >

                                                           
                                                            <위조 티셔츠 리폼>


한해 적발되는 위조상품만 약 950톤(2010년 기준), 그 폐기비용 또한 1억 4천만 원이나 든다고 하는데요, 처치 곤란이었던 위조상품을 재활용하면서 따뜻한 마음까지 나눌 수 있다니 1석 2조라고 할 수 있겠죠? 본 체험 프로그램은 행사장에서 누구나, 무료로, 즉석에서 참여가 가능하니 의미있는 나눔에 많은 분들이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 위조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식별 능력을 높이고 국민에게 위조상품 사용에 의한 폐해와 지식 재산권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위조상품 비교 전시회'는 관세청 주최로 7월 6일(수)부터 8일(금)까지 코엑스 Hall B에서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customs.go.kr/cyber/exhibition.htm)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